본문 바로가기
별우산 도서리뷰

세이노의 가르침 2회독 요약 후기 리뷰 - 2024.6.19

by 별우산 2024. 6.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별우산'입니다~

세이노의 가르침을 2023.7.19.에 읽고 2026년에 작가와의 만남 이벤트 한다길래 불타올랐던 마음이 어느새 사그라 들어서 다시 한 번 읽었습니다. 

세이노가 봤으면 욕을 진창 하셨을 듯. ㅎ 정신 차려야 합니다.

 

인생은 한 번 뿐인데, 대충 살아도 열심히 살아도 진짜 금방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기왕 사는 거 열심히 살아야지 후회가 안남지. 어차피 한 번 사는데 후회해도 되돌릴 수 없으니 ㅎ 열심히 살아야겠습니다. 

제가 종종하는 말이 있습니다. "아~ 열심히 안 살려고 했더니.. 또 열심히 하고 있네 ㅎㅎ" 진짜 열심히 살았고, 찔러도 피 한방울 안나오게 독하게 살아왔고, 지치도록 살아와서 이제는 그렇게 살기 싫은데 먹고 살려니 뭘 또 열심히 하고 있는 저 자신을 보고 웃습니다. 

 

게으르긴 지독히 게으른데, 또 뭘 가만히 있지 못하고 뭐라도 해대고 있습니다. ㅎ '한 번 사는 인생'이라는 걸 뇌에 잘 각인시킨 탓인 것 같습니다. 한 번 사는데, 이것도 해보고 싶고, 저것도 해보고 싶으니 ㅎㅎ 자꾸 뭐라도 시도하고 일을 저지르고 있네요. 

오늘은 세이노의 가르침 책에서 말씀하시는 구절 몇 가지 정리한 걸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피, 땀, 눈물, 시간을 쏟아라.

"피보다 진하게 살자"  인생에 재미를 더하고 긴장감을 더하라.

공부를 하루도 게을리하지 마라.

게으름을 버리라.

문제는 정면돌파하라. 책을 읽고 방법(해결책)을 찾아라.

안쓰던 신경, 감각을 자극하라. -> mindbrain -> 아이디어가 튀어나오게 하라.

생활비는 극도로 줄이고 zero점에서 몸값을 올리는 준비를 하라.

기본 수익을 만들고 잉여자금으로 제태크를 하는 것이다.

 

미친듯이 피를 토하는 마음으로 무슨일이든 제대로 하라.

승자는 일단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하느라 바쁘다.(유대경전 중)

 

직주근접에 살고, 소식해서 잠을 줄이고, 길거리 소비시간(자투리시간)을 줄이라.

신체리듬을 유지하라. 다음날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고민은 10분이상 금지! 오로지 문제 해결 방안만을 찾아라.

보통사람(너의 경쟁상대)만 이기면 된다.

개선점, 해결책을 찾아라. 안주말고 변화를 시도하라.

 

시간을 단축시키고 효율을 극대화하게 끊임없이 진단하고 개선하라.

효율을 높이는 것: 한정된 시간에 복수의 일을 하는 것 (=끊임없는 업무개선 필수)/시간 절약에 필요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라.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실수하지 마라. 효율, 완벽을 추구하라. (사전 공부와 정보수집 필수)

돈냄새 따라 움직여라. 즐기라! 그 분야 귀신이 되라! 그 일의 구조 전체를 파악하고 흐름을 꿰고 모든 관련 지식을 흡수하라.

 

독하게 노력하고, 몸값을 높여라. 사람들이 많이 찾는 사람이 되는 것이 몸값이 높은 것이다.

일에 미쳐야 한다. 남들이 하지 않는 서비스를 하라. 더럽고 위험하고 힘들고 폼나지 않는 일(남들 안하는 일)에 기회있다.

입소문 -> 고객 감동서비스에서 나온다. 포인트는 실제 약속보다 더 주는 것.

회사가 2job, 3job을 하면서 부를 키우는 것.

돈, 시장(신문), 문화, 광고에 귀를 기울이라. -증권, 부동산, 경영, 사업의 밑거름된다.

 

동태찌개 폭파사건 p326 : 나를 위로하고 이끌어 나가야 할 사람은 나뿐이다. 

나는 오직 한 점만을 따기 위해 노력한다. (거대한 헛바람 쫓는 것이 아닌 한 점 한 점 따나간다.)

 

옷차람&언행 귀티가 나게 변신하라.

외로움의 고통을 즐겨라.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부자가 되는 길은 타인이 가진 문제들에 섬세하게 대처할 줄 아는 능력에 있다.

 

열심히 살지 않는다? 영혼의 불꽃이 없기 때문.

 

두려움을 가지면 심장은 고동치고 새피가 흐른다.

이 두려움은 당신을 결심하고 행동하게 한다.

 

생각만 하면 입에 거미줄 친다. 행동하라!

먼저 자신의 삶과 세상을 직시하는 것이 출발점이다.

일단 3년은 몰두해서 버티라. 배수의 진을 치고 죽기 아니면 까물어치기로 덤비라. 

나보다 더 부자인 사람의 말을 믿기. 

전쟁이 났다고 생각하고 철저히 생존능력을 배양하라.

 

세이노의 가르침에서 그가 읽으라고 한 도서 목록이 부록에 정리되어 있어서 공유한다. 

내가 메모하면서 읽은 도서목록에서 생략된 것이 있어보여 첨부하면,

어린이도 읽을 수 있는 [펠릭스는 돈을 사랑해], [합법적으로 세금 안 내는 110가지 방법]-기업편, 부동산편, 개인편 3종이 있다. 

 

2026년 1월 1일 도서출판 데이원 블로그에서 세이노를 만날 수 있는 이벤트에 대해 자세한 응모내용이 안내된다고 하네요. 

세이노를 만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그 날까지 제가 변화되고 제가 원하는 모습의 저로 당도해 있기를 진심 바라네요. 진심 바라면 진정 행동해야겠죠? ㅎ

 

인생 진하게 살아온 선배로서 남긴 그의 허울 없는 글이라 날카롭고 뼈찌르는 생짜배기 코멘트가 가득 담긴 책입니다. 피가 뜨겁게 오르다 식으면 그 정도 인간으로 살다 가는 거고, 진짜 뜨겁게 끓어올라 내가 인정하는 모습의 나를 만나고 떠나면 인생 성공한 거겠죠?

 

'내가 인정하는 나' 멋지네요. 그렇게 살다 가고 싶습니다. 2024년 6월 19일 오늘이네요. 화이팅 해봅시다! 

감사합니다. '별우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