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우산 사업일지

쿠팡 제품 결합 분리 신청 방법

by 별우산 2024. 7.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별우산'입니다~

진짜 서파르타 이후로 몇 년만에 일 좀 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ㅎ 제품 사입하고 상품 업로드하고 이제 작업(?) 좀 하려고 하니 첫 번째 난관이 다가왔네요.

 

제가 상품을 업로드하면서 옵션으로 색상은 넣고, 사이즈를 안 넣었던 거예요. ㅎㅎㅎ

 

그런데 쿠팡에서 상품 수정을 눌러도 옵션 변경이 불가하게 되어 있고, 해당 사항 수정을 위해서는 상품을 재등록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참.. 별걸 가지고 일을 만드네요 ㅠ

 

할 수 없이 해당 제품을 복사등록해서 옵션을 수정하고 기존 상품 등록한 내용은 삭제해줬습니다. 동일 제품을 반복하여 등록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복사하여 새로 업로드한 제품의 옵션이 나뉘어졌다는 겁니다. 

이게 무슨소리냐?? 설명드리면, 쿠팡은 다른 판매싸이트와 달리 옵션 하나를 상품 하나로 취급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옵션 하나 하나가 개별 상품이 되는 구조입니다. 

 

제가 오늘 건드렸던 제품은 사이즈가 L, XL, 2XL 이렇게 3종류인데, L와 2XL가 한 상품으로 같은 코드를 가지고 있고, XL가 한 상품으로 개별 코드를 부여받아서 2가지 상품으로 떨어져 노출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나는 XL를 사고 싶은데 이 판매자는 L랑 2XL 밖에 안파네?? XL는 품절인가보다. 또는 나는 L를 사고 싶은데 이 판매자는 XL 한 사이즈밖에 안파는 모양이다. 이렇게 오해할 수 있도록 분리되어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지요. 

 

아니 그러면 일단 노출은 되고 있는 거고, 그냥 그렇게 팔면 안돼??

하실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문제가 뭐냐면, 제품의 리뷰가 각 상품별로 분리되어 달린다는 거예요. 역으로 말하면 내가 가구매 리뷰 작업을 2중으로 해주어야 한다는 말이 되기도 해요. 광고를 돌려도 같은 아이템 제품인데 각각 인식하기 때문에 2중으로 각각 광고를 돌려주어야 하는 것이지요. 작업이 2배이고 돈도 2배로 들고.. 그러니 하나의 아이템으로 상품을 결합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제가 아는 대표님은 잘 팔고 있던 제품에 별점 테러를 받아서 제품을 재등록했더니 옵션별로 제품이 분리가 된 거예요. 그러니 당장 리뷰 작업을 하는 것이 불리해지는 거죠. 광고 돌리는 것도 마찬가지구요. 할 수 없이 쿠팡 온라인 문의에 상품 결합 요청을 해놓고, 상품이 하나의 아이템으로 노출 될 때 리뷰와 광고를 달려고 기다리고 계세요.

 

자 그럼, 쿠팡에 상품 결합 요청하는 방법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윙에 가셔서 제일 상단에 온라인 문의를 클릭합니다.

 

 

검색란에 노출상품ID라고 적고 검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동일한 상품이니 하나의 상품  ID로 결합해주세요. 라고 적혀있는 파란글씨 클릭!

상품의 분리를 원하시는 경우는 그 아래에 있는 상이한 상품과 잘못 결합되어 있으니, 분리해주세요. 를 클릭!

 

해당 페이지 제일 아래로 내려가면 아래와 같은 얼굴모양이 뜹니다. 거기서 파란글씨 온라인 문의하기 클릭!

 

 

쿠팡이 왠만하면 문의하지 말라고 하는 건지, 과정이 매우 복잡합니다. ㅠ

 

아래는 제가 기입한 예시입니다. ㅎ

 

판매자 배송 상품인지/ 로켓배송 상품인지/ 로켓 그로스 상품인지 구분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여기서 등록상품ID, 옵션ID 가 뭔지 해당란에 잘 기재하셔야 합니다. 집중!!!

 

윙에서 해당 제품을 조회해서 아래 그림에 별모양 부위를 클릭하시면 해당 상품에 연관된 옵션 정보가 쭉 나옵니다. 제가 네모박스 해놓은 등록상품ID 밑에 파란 숫자가 등록상품ID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 길게 된 네모박스가 옵션ID입니다.

 

위에 그림중 옵션ID 1 이라고 빨갛게 되어 있는 자리에는 제일 첫번째 옵션ID를 적어주시고, 제가 옵션ID 나머지라고 빨갛게 적어 놓은 자리에는 나머지 옵션ID를 콤마로 연결해서 쭉~~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 사진처럼 윙에서 해당 제품 옵션까지 나온 상세컷을 캡쳐해서 첨부파일로 등록하고 제출해주면 끝입니다~

 

뭐가 이리 복잡한지.. 별일도 아닌것이 말이죠. 그런데 또 저렇게 제출해 놓아도 아직 1주일째 답변이 없다고 하네요. 쿠팡 판매자 고객센터가 많이 바쁜가봅니다. ㅠ  정 급하시면 쿠팡 판매자 고객센터 연락처 1600-9878로 전화해서 확인해달라고 요청하면 조금 더 빨리 진행되기도 합니다.

 

오늘도 화이팅! 

감사합니다. '별우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