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별우산'입니다~
오늘은 제가 테스트용으로 구매대행으로 팔던 제품을 국내발송 제품으로 추가등록하는 작업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다른 판매자들은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하고 있나 구경했습니다.
제가 처음 장사 배울때도 1등 판매자 제품을 많이 보고 공부하고 최대한 유사하게 복제해서 상품 등록하라고 배웠는데, 역~시 실천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저는 키워드도 제가 하고 싶은대로 작문해서 기입하고, 3년전에 처음만든 공지사항 이미지도 그~대로 쓰면서 사업자 6개에 공통으로 쓰고 있습니다.
뭔가 하던대로 관성의 법칙을 따라 갈 것이 아니라 변화를 주어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저는 사업자등록증을 낼 때 해외직구대행과 전자상거래를 동시에 넣어서 국내판매와 구매대행을 한 사업자에서 같이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취급상품이 해외구매대행 상품과 국내 위탁상품이 다 있었던 거죠. 하지만 여태껏 제가 판매하는 상품에 관심이 없다보니까 상세페이지나 공지사항을 읽어본 적도 없었다는 걸 오늘 깨달았네요 ㅠ ㅎㅎ
국내 위탁상품, 사입상품에도 똑같이 해외구매대행 공지사항을 쓰고 있었던 것입니다!! ㅎ
어쩐지 예전에 어떤 고객님이 구매 후 취소하시더니, 사유가 해외발송인 줄 알았다고. 저는 그때도 귀담아 듣지 않았던 겁니다. 원산지가 국산인 식품인데, 해외 배송이 왠 말인가? 하고 의아하게 생각만 하고 흘려 넘긴거지요. 그런데 오늘 보니 상세페이지 첫 머리에 '이 상품은 해외구매대행 상품입니다.'하고 버젓이 쓰여있었습니다. 저는 눈이 나빠서 폰트도 큼지막하게 써놨네요 ㅎㅎ
정말 제가 장사에 진심이 아니었다는 것을 반성하게 되는 하루였습니다.
오늘은 상세페이지 공지사항 이미지 새로 만들고, 국내 당일배송 이미지 하나 만들고, 브랜드 이미지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제가 멋내는데 관심이 없고, 디자인 쪽에 문외해서 상품 썸네일이나 상세페이지에 관심이 없었는데, 이제 마음먹고 장사하려면 다른 잘파시는 사장님들의 작품(?)들을 보고 많이 공부하고 배워야겠다 결심해봅니다. 많이 봐야 눈높이가 좀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ㅎ 하루 봤지만 ㅎㅎ
특허청에서 연락온 등록료 납부했습니다.
특허로에 들어가서, My특허로 가서, 통지서/등록료안내 클릭하신후, 통지서 수신함을 클릭하시면, 통지서와 등록료 계좌번호가 적힌 PDF파일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몰라서 고객센터 전화해서 접근경로를 알아냈네요. 참고하세요~
저는 상호등록했는데, 셀프 일반으로 했다가 1년 6개월 정도 걸려서 승인이 난 것 같아요. 엄청 오래 걸리더니 승인은 났네요 ㅎ
승인 나고서는 최종 등록세를 내야 출원권을 확보할 수 있나봅니다. 210,120원을 기재된 계좌번호로 송금했습니다. 권리 만료 기간은 등록설정일로 부터 10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10년 단위로 갱신 등록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등록세 납부는 통지서 받은 날로부터 2개월 안에만 납부하면 됩니다. 납부기간 연장 신청하면 2개월 연장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아무것도 모를 때 셀프로 해봤던 건데, 앞으로 요긴하게 잘 썼으면 좋겠네요 ㅎ
한 가지 더, 사업자등록증 폐업한 사업체의 통신판매업신고도 폐업처리를 따로 해주어야 한다고 몇 일 전에 알게 되어서 관할구청에 연락해보니, 제가 폐업처리한 사업자등록증 3개의 통신판매업이 살아있었습니다. 그래서 그것도 폐업처리해 주었습니다.
폐업일을 사업자등록증 폐업신고한 날로 생각하고 작성했는데, 통신판매업신고 폐업날짜를 기입해야 됩니다. 오늘 당일도 안되고, 그 이후의 날만 기입이 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
저는 폐업 사유는 '매출 부진'이라고 썼어요. 별 중요한 사항은 아닐 것 같습니다.
통신판매업신고증 원본을 어떻게 제출할 것인가 묻는데, 분실이나 훼손시 '해당 사항 없음' 선택 사항이 있어서 저걸로 선택했습니다.
폐업 후 통신판매업신고가 살아 있으면 등록면허세가 고지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저는 등록면허세는 고지가 안되어서 납부 내역이 없었습니다. 혹시 저런 경우, 부당 납부된 내역은 위텍스(지방세 납부 싸이트)에서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장사하는데 여러가지 알아야 하고 다루어야 하는 것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모르면 모르고 넘어가지만, 알면 알수록 배우고 관리해야 하는 영역이 참 광범위하다는 걸 느낍니다.
오늘 하루도 이것저것 한다고 바빴네요 ㅎ
요즘은 진짜 광고를 안 돌리면 안되는지 오늘은 매출이 영 없네요. 배송 문제 있거나 상품 불량으로 애먹은 CS 고객님들한테 리뷰 부탁했는데, 그게 좀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했다고 응원을 많이 해주셔서 감사해요. 제가 눈이 나빠서 제일 큰 글씨로 글쓰는 걸 좋아하는데, 구글이 좋아하는 폰트가 아니라고 해요. ㅎ 한 단계 낮춰봤는데 가독성이 좀 어떠신가요?
저는 오늘 밤 지리산 무박 산행갑니다~ 다녀와서 또 좋은 경치 사진 공유하겠습니다.
화이팅!
감사합니다. '별우산'입니다~
반응형